환경이야기

오염의 종류-토양오염

gogokooki 2020. 12. 21. 16:33
320x100

토양오염{Soil pollution}

토양오염이란 인간 활동으로 인한 화학물질 및 토양환경 교란으로 인해 토지 황폐화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중금속 유해 폐기물이나 일반폐기물이 토양 표면이나 지하에 버려지거나 대기 중의 오염물질이 지상에 떨어져 생긴다. 토양의 오염이 곧 지하수의 오염원, 하천수의 오염원이 될 염려가 있으며 농약이나 비료가 토양에 스며들어 토양 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나 그 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황산염과 질산염이 비와 반응하여 내리는 산성비에 의한 토양의 산성화다. 이들은 이산화황 또는 질산화황물이 태양광선을 받아 대기 중의 다른 기체와 광화학반응을 할 때 발생한다. 황산과 질산 형태의 황산염은 이런 과정으로 비가 내릴 때 산성비를 만드는 성분이 된다. 산성비는 식물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데, 간접적으로도 피해를 초래한다. 토양에 내린 산성비는 토양 속의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등의 금속 이온과 결합하여 중화된다. 이들 금속 이온이 소비되어도 하층의 암반에서 보급된다. 그러나 그 보급이 막히면 수목은 영양 부족으로 약해지며, 병충해가 생길 우려가 많아진다. 토양 속에 축적되기 시작한 산은 금속과 반응을 일으키기 시작하여 알루미늄 이온은 모근의 끝 부분을 상하게 하여 식물을 도와주는 미생물까지 죽여버리기 때문에 수목은 급속도로 쇠약해진다.

 

*카드뮴-식물에 의한 흡수 및 축척률이 높다. 카드뮴에 만성중독될경우 *이타이이타이병*이 발병한다. 주요 배출원으로는 도금, 내연엔진에 사용되는 특수합금, 충전식 전지, TV 브라운관, 인사염 비료, 납 도금 설비 등이 있다. 카드뮴은 철분 대신 뼈에 흡수되고 칼슘의 흡수를 차단하여 뼈를 점차 약하게 만든다.

*비소-비소는 주로 *삼산화비소*의 형태로 생산되며 나머지는 금속형태로 생산된다. 주요 배출원은 농약, 살충제, 방부제 등이 있다. 수중에서 황, 구리, 납, 아연 등과 함께 화합물 형태로 존재한다. 70~200mg을 일시적으로 섭취한 경우 급성 중독이며, 구토, 설사 현상이 있고, 120mg 이상 섭취 시 사망에 이른다.

*수은-상온에서 액체인 유일한 금속이며, 천연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다. 분해되지 않고 생물체에 농축되는 특징으로 중독 위험이 있다. 중독이 심할 경우 *미나마타병*으로 신경계통 장애를 유발한다. 공장배출수, 농약살포, 수은 온도계, 전구 제조업체 등이 주요 배출원이다.

*납-납은 *방연광(PbS)*에서 용출된다. 납축전지, 전선보호제, 플라스틱, 인쇄 공업, 급수관 등에서 배출되며, 물이 연수이거나 CO2가 많고 pH가 낮으면 용출이 쉽다. 납은 흡수성이 강하여 섭취량의 100%가 흡수되며, 뼈에 침착, 골수에 영향을 미쳐 헤모글로빈 합성 장애를 유발시킨다.

*6가 크로뮴-6가 크로뮴은 물에 녹으면, 중 크로뮴산, 크로뮴산 등을 생성한다. 주요 배출원으로는 크로뮴 철강, 스테인리스 합금, 전지 등에서 환경으로 배출된다. 흡수된 크로뮴 이온은 세포 독으로 작용하여 간장, 신장 등에 축척되며 만성 중독증상으로는 황달을 거쳐 간염으로 나타난다.

 

오염된 토양 위에 집이나 학교와 같은 건물이 세워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한번 오염된 토양에서 오염물을 제거하는 복원작업에는 매우 큰 비용이 소비되므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토양정화 기술에는 생물학적 처리방법, 물리 화학적 처리방법, 열적 처리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쓰인 이타이이타이병은 일본의 4대 공해 병중의 하나를 말한다. 뼈가 물러지며 조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골절이 일어나서 환자가 아프다 아프다(일본어로 이타이이타이)라고 하는데에서 병의 이름이 붙었다. 기후현 가미오카에 있는 미츠이 금속광업 가미오카 광산에서 아연을 제련할 때 광석에 포함되어 있던 카드뮴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강에 버린 것이 원인이다.

*이 글에서 쓰인 삼산화비소는 비상이라고도 하며 맹독성이고 만성적인 소량 섭취는 각종 병증을 일으키는 화합물을 말한다. 급성 중독 시에는 여러 위급 현상을 일으키며 사망한다. 

*이 글에서 쓰인 미나마타병은 수은 중독으로 이해 발생하며,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를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1956년 일본 구마모토현의 미나마타시에서 메틸수은이 포함된 어패류를 먹은 주민들에게서 집단적으로 발생하였다.

*이 글에서 쓰인 방연광은 납 황화물의 천연 광물 상태를 말한다. 가장 중요한 납광석이자 은의 중요한 원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