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이야기

수질오염 - 해양의 오염

gogokooki 2020. 12. 20. 21:54
320x100

해양 오염(marine pollution)은 인간 활동으로 인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해양에 유입된 어떤 물질이나 에너지가 수질을 악화시키거나, 인간의 건강에 해롭거나, 해상활동을 방해하거나, 풍광을 해치거나, 해수의 사용을 저해할 정도로 수질을 떨어뜨리는 것과 같은 악영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대기오염과 같이 환경파괴의 주요 원인이 된다. 대기오염이 호흡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인체에 피해를 주는 것과는 달리 해양 오염은 여러 형태의 간접적 피해로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그 피해는 배출되는 물질의 종류와 양, 배출되는 해역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주된 피해 형태로는 해양 생물과 서식 환경을 직접적으로 파괴하는 경우와, 오염 생물을 사람이 섭취함으로써 피해를 입는 경우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해양오염이 문제가 되는 것은, 잠재적인 독성 화학물질이 작은 입자들에 들러붙어 플랑크톤, 바다 생물들에게 흡수된다는 것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가라앉거나 먹이사슬을 따라 위쪽으로 집중된다. 또한 많은 동물 사료에는 생선과 생선 기름이 포함되므로, 독성은 수 주 후에는 가축으로부터 얻어지는 가공 식품이나 낙농제품에도 나타날 수 있다. 

 

서식환경을 직접적으로 파괴하는 경우는 연안에서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하여 떠오르는 예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독물질에 의한 어패류의 죽음과 그밖에 기름, 구리화합물 등의 독성이 생물의 성장력, 생식력을 완만하게 감퇴시키는 작용 등이다. 이러한 피해는 도시 폐수와 공장 폐수 등의 해양 유입 때문에 일어나는데, 유독물질에 의한 피해 외에도 대량의 유기물질이 해수 중의 용존산소를 고갈시킴으로써 생물을 질식사시키며, 과다한 인, 질소 성분이 해수를 부영양화 시킴으로써 플랑크톤을 이상 번식시켜 다른 종류의 생물이 피해를 입는 적조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다양한 해양오염이 아래와 같이 존재하고 있으며, 종류에 따라서 국지적 또는 지구적 규모에서 해양생태계와 인간 활동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부영양화-자연계에서 존재하며 해양에서 광합성을 통한 1차 생산에 필수 용소인 질소, 인, 규소 등의 영양염의 과다 유입으로 인해 기존에 안정된 생태계의 구조와 기증에 변화를 유발한다.

*유류오염-기름오염으로 유조선 적재 원유, 선박의 연료유 등이 운항 중 사고 또는 선적과 하역 시 사고로 유출되면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 산유국 일부 지역에서는 해저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원유가 유출되어 주변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중금속-자연계에 존재하는 일부는 생체 활동에 필요한 원소이나 인간 활동으로 인해 환경 중 농도가 자연계의 배경 농도를 넘어서 일정 수준에 이르면 생물에 축적되어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지속성 유기 오염물질- 농약, 살생 물제, 공업용 등으로 인위적으로 합성된 화학물질 중 일정 수준 이상의 잔류성, 생물 축적성, 독성을 함유한 물질을 말하며, 이중 장거리 이동을 하며 전 지구적으로 문제가 되는 물질은 스톡홀름협약(Stockholm Convention)에서 생산, 사용 등을 규제하고 있다.

*방사능- 핵이 불안정하여 방사선을 내며 붕괴하는 원소로 자연계에 존재하거나 또는 핵실험과 원자력 발전 연료 등 인위적으로 농축 또는 반응하여 만들어진 오염 물질이 이에 속한다.

*산성화- 화석연료의 연소에 따른 방출로 인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라 해수 중으로 용해되는 용존 이산화탄소량도 증가하여 해수의 pH가 감소하여 산성화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해양쓰레기- 관리되지 않고 해양으로 유입된 인공적인 고형물을 말하며 이 에는 금속, 유리, 천, 목재 등이 포함된다.

*서식처 물리적 파괴- 항만과 임해 시설 등의 건설, 준설, 매립, 해사 및 심해 광물 채취 등으로 해양 생물의 서식처를 물리적으로 훼손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열-많은 냉각수를 필요로 하는 원자력 발전소 등의 시설은 해안에 건설되어 주변의 해수보다 온도가 높은 물을 배출한다.

*수중 소음-연안에서의 수중 공사, 선박의 항행 등으로 발생하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중 소음은 소음에 민감한 생물종의 생장, 생식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음파를 통해 의사소통과 유영에 도움을 받는 고래류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빛-해안 또는 해상의 인공시설물이 야간에 과도하게 유지되고 조사되는 빛에 의해서 주변에 서식하는 해양 생물의 생장, 생식, 행동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 윤이용 (2013) 해양오염. 동화기술을 참고하였다.]

'환경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염의 종류-토양오염  (0) 2020.12.21
수질오염-해양쓰레기  (0) 2020.12.21
오염의 종류-수질오염  (0) 2020.12.20
미세먼지  (0) 2020.12.20
대기오염으로 발생되는 현상들-지구온난화  (0) 2020.12.20